활사례관리사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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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활사례관리
01자활사례관리 개념(개요)
  • · Gate-Way 과정 참여자를 포함하여 자활참여자가 근로기회 및 근로가능성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복합적인 개인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실천방법
  • · 자활참여자가 지역사회에서 실직과 빈곤으로부터 약화되고 악화된 심리적, 신체적, 사회적, 경제적 자립역량을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궁극적으로 고용 또는 경제적 자활의 유지를 돕기 위한 복지연계 실천활동
02자활사례관리의 필요성
  • · 자활참여자의 직업유지를 보다 더 도울 수 있는 개별화 된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음.
  • · 자활참여자 및 가족에 대한 옹호, 직접적인 서비스를 위해 잦은 접촉이 요구되고 이에 대해 헌신하는 시간이 보다 요구됨. 이를 통해 보다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열쇠가 될 수 있는 정보 수집을 가능하게 함.
03자활사례관리의 목적
  • · 자활참여자의 사회, 경제적 자활자립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
  • · 자활참여자의 공식적, 비공식적 자원역량 강화
  • · 자활참여자의 심리, 정서적 안정 및 강화로 사회진출에 대한 자신감 회복
04자활사례관리 대상자
  • · 자활사업 신규참여자
  • · 기존 참여자 중 사례관리가 필요한 참여자
  • · 게이트웨이에서 사업단으로 이동하는 참여자
  • · 기타 자활경로 재설정이 필요한 자
  • · 내일키움 참여자
  • · 사후관리 대상자
05자활사례관리 추진내용
  • · 자활근로(근로기회)참여
  • · 취업알선 등 취업지원
  • · 개인 취·창업 지원
  • · 상담을 통한 복지서비스 제공과 직업훈련교육
  • · 참여자 가족에게 취업을 위해 필요한 복지서비스 연계
06자활사례관리 기대효과
  • · 단계별 자립 과정체계를 마련하여 참여주민의 욕구가 반영된 사례관리 지원을 통해 참여주민이 필요한 서비스 제공 및 자립계획 수립 및 실행가능
  • · 참여기간 동안의 성향 등을 파악하고 자활근로 사업에 적절한 배치를 통해 참여자들의 사업단 적응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음
  • · 자격증이 없는 참여자에게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여 취업과 창업의 기회를 제공
  • · 지역 내 사례관리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사례관리 체계 구축